Engineering/Image Processing

해상도 규격

Bartman 2016. 3. 29. 16:00
728x90


요즘 FHD, UHD, 4K 등등 고해상도 모니터가 많은데

사실 헷갈릴만한게 UHD와 4K가 같은 줄 알았는데 위 그림을 보면 비율이 약간 다르다.

UHD는 16:9이고 4K는 17:9이다

대부분 동영상 해상도를 말할때 세로 픽셀 비율을 말하기때문에

UHD, 4K둘다 2160p으로 똑같기 때문에 헷갈릴만도 하다.

6세대 콘솔에서 PS2, XBOX 등은 VGA(480p)를 사용하였고

HD 시대에 들어와서 HD 720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 등 이규격을 사용하고 있고 (용량대비 화질이 가장 나은듯)

좀 더 고화질인 FHD, 2K, HD 1080 또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는 FHD까지 지원이 되서

8세대 콘솔을 1080p로 구동하고 있고 영화 또한 1080p까지 무리없이 볼수가 있다.

요즘 눈독 들이고 있는 4K모니터가 있는데 아무리 2160p이라도

실제로 4K를 지원하는 영상이나 게임이 아니면 별만 차이 없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가 받쳐주지 않으면 그림의 떡이다ㅠ

이번 여름에 PC를 한대 세팅하려고 하는데 이때 괜찮은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물색해봐야겟다.

'Engineering > Image Process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stogram Equalization  (0) 2015.11.04
K-means Algorithm  (0) 2015.09.02